설립취지/교육목표

설립취지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은 건설인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교육 제공을 통한 세계속의 전문 건설인 배출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7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개발 정책에 다른 사회 간접 시설의 확충과 진취적인 해외건설의 추진에 힘입어 건설분야의 발전은 바로 국력의 신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때를 같이하여 건설에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건설기울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중앙대학교에서는 국내 유일의 건설전문대학원을 최초로 설립하였다.

건설대학원은 국내 건설산업이 전세계로 진출하도록 우리 건설인에게 시대에 알맞는 새로운 기술을 교육시키고, 외국에서활용되는 건설 신기술을 전달하고자 하는 절실한 요청에 부응하고 있다.

그러한 배경으로 정부, 연구, 교육기관 및 각 기업체 등의 건설 관계 업무에 종사하는 건설인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세계속의 전문 건설인을 배출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은 건설기술 및 사례, 계획에 관한 이론과 응용의 최신기법을 연구, 교육함으로써 세계수준의 건설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경제개발 정책에 따른 사회 간접시설의 확충과 진취적인 해외건설의 추진에 힘입어 건설분야의 발전은 바로 국력의 신장이라고 인식되리 만큼 크게 변천되었다.

지난날 대학교육에 의한 건설기술의 축척은 국가경제개발을 위한 요청에 즉시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고 앞으로도 국내 기술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전세계로 광범위하게 진출하기 위해서는 건설기술의 함양으로 시대에 알맞는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응용을 위한 연구 노력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통한 세계수준의 건설기술의 연구는 물론 현재 정부, 연구, 교육기관 및 기업체 등의 건설관계업무에 종사하는 건설인들의 보완적 재교육이 필요하다.

본 대학원은 목표는 건설기술 및 사례, 계획에 관한 이론과 응용의 최신기법을 연구, 교육함으로써 세계수준의 건설기술인을 양성하고자 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