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은 1983년에 개원한 대한민국 최초이자 유일의 건설 전문 대학원으로 40년에 가까운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7,000여 명의 건설전문기술자 및 건설기업 경영자를 양성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한국 건설산업의 해외 진출 확대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기술인력의 고급화, 전문화, 경쟁력 강화의 필요에 부응하여, 건설대학원은 산·관·학 협동 교육기관으로 첨단 건설기술개발과 건설산업 합리화를 선도해 왔습니다.

최근 건설산업의 국내외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석사과정’의 기존 전문영역을 글로벌EPC학과, 미래건설산업학과, 건설관리학과로 재정비하여 새롭게 출발하였습니다. 글로벌EPC학과는 건설 분야 해외 수주액의 7~80%가 EPC 사업임을 반영하여 해외 건설 및 플랜트 전문가를 전략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써 글로벌프로젝트매니지먼트, 건설계약 및 클레임, 한반도건설의 세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래건설산업학과는 건축 및 도시설계, 친환경스마트빌딩, 구조, 지반공학, 건설BIM, 시설물유지관리, 방재안전, 글로벌건설엔지니어링의 세부 전공별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전통적인 건설기술에 스마트기술 등을 융합한 혁신적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관리학과는 건설경영과 건설사업관리의 세부 전공으로 구분된 국내 최강의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아울러, 단기과정으로 건설기업 경영자를 위한 '글로벌건설CEO과정(GCCP)'을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건설 전문기술 및 건설기업 경영의 리더를 양성하고 있으며, 최근 제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혁신적인 교육내용으로 발전시켜가고 있습니다.  

건설대학원은 급변하는 세계 건설 산업에서 요구되는 경쟁력과 고급 전문기술능력의 배양을 위하여 최신의 교육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개발 시행하고 있으며, 건설기술인 및 경영인의 자긍심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건설 전문 대학원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은 건설인 여러분들께서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열정과 성의를 다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동참을 기대합니다.

 

2020년 2월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장/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박 규 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