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1983년에 개원한 대한민국의 유일의 건설전문대학원입니다. 3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총 5000여명의 건설전문기술자 및 건설기업 경영자를 양성하여 왔습니다.

국가경제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여 온 한국건설산업의 해외진출확대와 경제발전에 따른 국내 건설수요의 급증으로 건설기술인력의 고급화, 전문화, 경쟁력 강화의 필요에 부응하여 온 건설대학원은 산·관·학 협동 교육기관으로 첨단 건설기술개발과 건설산업 합리화를 위하여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이 요구하는 설계-엔지니어링, 시공, 사업관리 및 경영에 관한 이론과 최신기술의 전문교육을 위하여, 저희 건설대학원은 건설사업관리학과, 건설경영학과, 건설환경학과, 건축및도시디자인학과, 그린빌딩시스템학과, 북한 SOC학과, 실내건축학과, 지반공학과로 구성된 8개 전문영역의 '석사과정'을 통하여 고급 건설기술인을 양성하여 왔습니다.

최근 건설산업의 국내외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기존 전문영역을 글로벌 건설엔지니어링학과, 글로벌 EPC학과, 방재안전 및 유지관리학과로 통합하여 새롭게 출발을 하였습니다. 글로벌 건설엔지니어링학과는 국토교통부의 지원을 받아 국내 건설산업의 해외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이나 투자 개발형 사업을 발굴할 수 있는 글로벌 엔지니어링 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설분야 해외 수주액의 7~80%가 EPC 사업임을 반영하여 해외 건설 및 플랜트 전문가를 전략적으로 배출할 수 있는 기획, 설계, 구매, 시공능력의 차별화된 교육을 위한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학과를 개설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재난 및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에 부응하고, 건설산업의 성숙에 따른 유지관리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방재안전 및 유지관리학과로 재편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단기과정으로 건설기업 경영자를 위한 '글로벌 건설CEO과정(GCCP)'을 운영하고 있으며, 급증하고 있는 해외건설 진출에 따른 중견건설실무자를 위한 국토해양부 지원 '해외건설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건설실무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설대학원은 급변하는 세계 건설산업에서 요구되는 경쟁력과 고급전문기술능력의 배양을 위하여 최신의 교육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개발 시행하고 있으며, 건설기술인 및 경영인의 자긍심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건설전문 대학원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저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은 건설인 여러분들께서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열정과 성의를 다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동참을 기대합니다.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장/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김 경 주
signature-kimkj